메뉴 건너뛰기

뉴스

군산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군산평통사)가 군산 미공군이 군산공항 민간 비행기 착륙료를 터무니없이 인상하려 든다며 즉각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군산 평통사는 중앙일보 이달 28일자를 인용해 전북도는 “최근 열린 한미 SOFA 합동위원회에서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문제를 6개월 이내에 결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고는 “군산 미공군이 국산공항의 국제선 취항 허가를 빌미로 한 인상이다”며 비난했다.

 

국제선 취향 허가 대가로 착륙료 24%인상, 항공료 인상으로 이어질 것  

 

이들은 “한미SOFA 합동위원회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한국 민간 비행기 착륙료를 최대 이륙중량 1000파운드(1파운드 453g)당 1.7달러에서 2.11달러로 24% 인상하는 것에 의견 접근을 봤다”고 밝혔다.

 

군산평통사는 “미군 측의 요구대로 착륙료를 인상할 경우 군산↔제주간을 운행하는 대한항공(B737-900)은 최대 이륙중량이 18만7000파운드로 착륙료가 317.9달러에서 394.5달러로 인상되고 이스타나항공(B737-700)은 최대 이륙중량이 15만4500파운드로 착륙료가 262.6달러에서 325.9달러로 인상되게 된다”며 “이는 공항 이용객의 항공료 인상으로 곧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또한 군산평통사는 “한국이 제공한 군산기지를 무상으로 이용하고 있는 미공군이 군산공항 이용료를 한국 민간항공사에 부담지우는 것 자체가 근본적으로 부당하고 불평등한 ‘군산공군기지 공동사용에 관한 합의각서’에 근거한 것이다”며 지적했다.

 

국제선 적자 예상돼... 전북도 현실타당성 충분히 검토해야
 
이어 “전북도가 새만금 사업에 대한 장밋빛 환상에 젖어 현실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에 매달리고 있는 것이 아닌지 심각한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군산평통사는 “군산공항은 현재 대한항공과 이스타나항공이 군산↔제주 노선만 하루 1회 운행하고 있고 군산↔서울 노선은 오래전에 운행을 중단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군산공항 국제선 운행이 적자를 피하기 어렵다”며 국제선 취항에 무리하게 매달라지 말 것으로 주문했다.

 

이들은 “군산 미공군과 전북도가 밀실에서 진행하는 군산공항 착륙료 형상을 중단하고 현실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고 도민 여론을 경청하라”고 주장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