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1.jpg
  밀양 주민 윤여림 씨가 9일 오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절을 하고 있다. ⓒ한수진 기자

“효과가 있을는지 모르겠어요. 얼마나 답답하면 저렇게 하겠나, 이렇게만 알아줘도 고맙겠어요.”

9일 오후 국회의사당 정문 앞, 밀양 부북면 위양리 주민인 윤여림 씨가 무릎을 굽히고 바닥에 납작 엎드렸다.

한전이 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장 네 곳에 오는 13일과 14일까지 자진 철거하라는 공고문을 붙인 뒤 상황이 긴박해지자, 76세의 노구를 이끌고 상경한 것이다. 윤 씨는 11일까지 사흘간 국회의사당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총 6000배의 절을 할 예정이다.

그는 “(공고문을) 한 번, 두 번 받은 게 아니라 당당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절을 올리겠다는 계획도 몇 명에게만 알리고 조용히 서울에 올라왔다.

등에 메고 온 등산용 배낭에는 절을 할 때 사용할 방석과 깔개, 현수막이 그의 상체보다 큰 부피로 들어있었다. 봄이라고 하기엔 아직 찬 기운이 도는 여의도 한복판에서, 어르신은 송전탑 반대 구호가 적힌 반팔 티셔츠 차림으로 절을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위암 수술을 받은 투병 환자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윤 씨는 “내 눈과 내 마음으로 보면, 정부가 (송전탑 공사를) 오기로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전은 2005년부터 시간이 없고, 돈도 부족하다면서 주민들에게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고, 대화도 하지 않으려 했다. 4대강 사업을 보면 정부가 하는 일이 반드시 옳은 건 아니더라. 송전탑 건설도 그렇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씨는 “끝까지 할 수 있는 데까지 하고 싶다”면서, “현재 우리나라는 인권도 없고 서민을 위한 정치도 없는 것 같다”고 답답함을 드러냈다. 절을 하는 동안 그는 속삭이듯 불경을 외며 손에 쥔 염주를 쉼 없이 매만졌다.


2.jpg앞서 한전은 지난달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밀양 부북면 위양리 127번 공사현장과 부북면 평밭마을 129번, 단장면 용회마을 101번, 상동면 고답마을 115번에 공고문을 부착했다. 한전이 제시한 자진 철거 기한 이후에 강제 철거를 하겠다는 경고가 주요 내용이었다.

또한 “움막의 소유자 등을 상대로 그동안 입은 손해에 대해 소송 제기를 검토 중”이며, “철거시 방해자에 대해 고소 등 모든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현재 밀양에서는 공사 예정인 총 52기의 송전탑 중 45곳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주민들은 남은 7곳 중 공사현장 네 곳에 농성장을 설치하고 공사 진행을 막아왔다.

밀양송전탑 전국대책회의는 농성장 철거가 예상되는 14일부터 30일까지 농성장 지킴이를 조직해 주민들과 농성장 철거를 저지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12일 오후 6시 밀양역에서는 ‘희망콘서트 밀양의 봄’이 밀양 765㎸ 송전탑 건설반대 대책위원회와 전국대책회의 공동 주최로 열린다. (기사제휴=지금여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