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노동/경제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 명칭 변경, "시민의 버스위원회"

5일, 부안에서 워크숍 갖고 결정

편집팀( jbchamsori@gmail.com) 2015.03.06 19:16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가 시민의 버스위원회로 정식 명칭을 결정하고, 분과구성 및 분과위원장을 선출했다.


1425819543270.jpeg

  

35, 부안 해나루가족호텔에서 대타협위원회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이날 워크샵은 노사와 시민단체, 행정의 입장을 각각 들어보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버스업체를 대표해서 발제자로 나선 정우표 시민여객 대표는 적자 운영을 내버려 두는 것은 안 된다. 준공영제 도입으로 전주를 발전시키자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자동차노동조합연맹 안재성 위원장도 버스 요금이 지자체에 의해 묶여 있어서 적자가 발생한다준공영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호남고속 김병수 대표는 회계가 투명하지 않다고 하는데 현금수입확인원 제도를 통해 충분히 검증받았다타 지자체에 비해 전주시의 보조금은 낮은 수준이고 이로 인해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이창석 사무처장은 시내버스 문제는 버스노동자들이 민주노총에 가입하기 이전부터 존재했으며, 민주노총 가입으로 수면에 드러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한 차별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이외에도 경영 투명성 확보, 노선 정비 등이 위원회에서 반드시 다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참여자치시민연대 김남규 정책위원장은 "시내버스 문제의 핵심에 노사가 있음은 시민단체도 인식하고 있다"고 밝힌 뒤, "시내버스 문제 해결의 결과가 시내버스 이용률의 확대로 나타나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시 송준상 대중교통과장은 "그동안 제기되었던 회계투명성 문제에 대해 전주시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표준회계시스템 도입, 실제운송원가를 토대로 보조금 지급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벌어진 토론 과정에서는 노사의 입장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났다. 호남고속에서 2명의 해고자가 발생하고, 56명의 징계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김병수 대표는 회사의 권한이라는 입장이다. 노동조합의 '부당해고' 주장에 대해서는 지방노동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행정소송의 판결을 모두 거친 이후의 결과만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이창석 사무처장은 "현재 5개 버스업체 중 단체협약을 맺지 못하고 있는 업체는 호남고속이 유일하다"며 호남고속의 노사관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병수 대표에게 저와 직접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교섭을 공식 제의했지만 김병수 대표는 이 제안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김병수 대표가 회사가 적자경영하고 있다는 근거로 제시한 자료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강문식 공영제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김병수 대표가 제시한 자료는 인건비를 버스 1대당 2.53명으로 계산했다. 실제로는 버스 1대당 2.22명 정도 고용이 이루어지고 있어 부풀려진 자료다"라고 지적했다. 전주 시내버스 업체가 년간 지출하는 인건비는 300억 원 이상으로 10% 부풀려지면 30억원 이상의 차이가 발생한다. 김병수 대표는 이에 대해 "모든 것이 투명하다. 더 이상 투명하게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위원회에서 준공영제, 공영제가 다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전주시 황호문 시민교통본부장은 "먼저 해결되어야 할 것들이 많다"고 전제를 하면서도 "준공영제에 대해 우호적이며, 완전공영제는 어렵다고 본다"는 전주시 입장을 밝혔다. 버스업체, 한국노총이 위원회에서 준공영제를 의제로 다루자고 제안하면서 위원회에서 버스 운영체계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편, 대타협위원회 공식 명칭은 위원들의 투표로 결정되었고 '시민의 버스위원회'가 다수 득표를 얻었다. 분과위원회는 노사분과, 운영분과 2개로 구성하고 노사분과 분과장은 오현숙 위원으로, 운영분과 분과장은 장태연 위원으로 호선했다. 각 위원은 두 분과에 교차 소속이 가능하며, 분과위원회는 11회 정기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