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정치/지방 전북시민사회, "3차 담화는 국민 우롱, 새누리당은 해체 대상"

"국민에게 진정 사죄할 방법은 즉각 퇴진 하나뿐"

문주현( jbchamsori@gmail.com) 2016.11.29 22:31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사익 추구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동안 드러난 사실들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밝혀 검찰 조사 등에 대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국회 합의에 따라 임기단축 등을 고려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견에 전북지역 시민사회는 ‘즉각 퇴진’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또한, 국회 합의에 대해서는 ‘새누리당도 해체 대상’이라는 뜻을 밝혔다.

 

크기변환_cf6033eb60fe1f46e1fc702a0f272d25.jpg

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66개 단체들이 속한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전북지역 비상시국회의’(이하 전북시국회의)는 “박 대통령은 자신의 경위에 대해 나중에 밝히겠다고 했지만 검찰 조사를 받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며 “자신이 밝힌 검찰 출석과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약속이 현재까지도 지키지 않는 상황인데 경위를 밝힌다는 말은 국민을 농락하는 말”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국회 논의에 따른 임기단축과 진퇴문제에 대해서도 “국민을 기만하는 일”이라고 언급하며, “박근혜 정권의 제 1부역 집단인 새누리당은 논의의 주체가 될 수 없으며, 즉각 해체해야 할 집단이다. 국회에서 논의가 이뤄질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의 담화는 탄핵 발의를 하루 앞두고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맡긴다는 뜻을 밝히는 등 결국 탄핵을 피하겠다는 정치적 모략”이라면서 “전북도민들과 국민들은 결코 촛불을 내릴 수 없다. 조건 없이 즉각 퇴진하는 것이 국민들의 뜻”이라고 밝혔다.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있는 민주노총 전북본부도 “박근혜는 피의자로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사실도 드러났다”면서 “드러난 범죄 사실만으로도 박근혜는 즉각 구속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임기단축 등에 대한 발언에 대해서도 “시간을 벌려는 꼼수”라고 언급하며 야당이 새누리당과 합의하여 퇴진 등의 절차를 추진하는 것에 경계했다. 민주노총은 “새누리당은 청와대 부역세력으로 함께 청산해야 할 대상”이라면서 “야당은 새누리당과 헛된 논의를 하며 시간 끌기에 동참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은 지금 즉시 모든 직무를 정지하라”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규제프리존 등 이 순간에도 추진하고 있던 모든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30일 트랙터 시위 등으로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전국농민회 전북도연맹은 “국민들이 요구하는 ‘즉각 퇴진’, ‘하야’는 눈 씻고 찾아 볼 수 없으며 검찰조사를 받겠다는 말 또한 없었다”면서 “탄핵은 피해보려 꼼수만 부리는 범죄자 박근혜는 마지막까지 주변에게 책임을 떠넘긴 채 뒤에 숨어 눈치만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농민회는 “오는 30일, 노동자는 총파업, 농민은 농기계투쟁, 학생은 동맹휴업을 하며 시민 불복종운동을 시작한다”면서 “국민에게 진정 사죄할 방법은 단 하나, 즉각 퇴진뿐이다”고 말했다.

정의당 전북도당은 “탄핵 모면과 제 살 궁리에 급한 박근혜”라고 박 대통령의 3차 담화를 평가했다. 정의당은 “국회의 결정에 따라 대통령직을 물러나겠다는 사실상의 사퇴의 변도 듣는 이에게 아무런 울림을 주지 못했다”면서 “진정한 반성 없이 거짓변명만 이어가는 고장난 레코드일 뿐이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탄핵은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면서 “박근혜는 구속되고 민중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국정농단의 몸통이 박 대통령이라는 것은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인데, 박 대통령은 피해자인양 법적 책임에 대해 선 긋기에 나선 것”이라고 3차 담화를 평가했다.

참여자치는 “즉각적인 퇴진 없이 혼란이 극복될 수 없다”면서 “박 대통령의 ‘명예롭고 질서 있는 퇴진’은 없다. ‘책임 있는 즉각 퇴진’과 ‘탄핵’ 행보를 야당은 멈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래로부터 전북노동연대는 “박근혜와 최순실, 그 부역자들은 모든 기관과 행정 관료를 동원하여 부정부패로 사익을 쌓아올리기에만 급급했으며, 이에 발맞춰 재벌들 또한 자신들의 배를 불리기 위해 비자금을 상납하여 정권을 매수하고서 각종 특혜와 이권을 챙겨온 것이 이 사건의 본질”이라면서 사익을 추구한 적이 없다는 3차 담화 내용을 반박했다.

노동연대는 “국회 탄핵 발의를 앞두고 박근혜 정권의 진퇴를 국회 논의에 맡기는 것은 박근혜 자신에게는 시간을 벌고 청산 대상인 새누리당을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시켜 위기를 극복하게 만드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강조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