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교육 "시도교육감들은 현장실습 폐지 요구하라"

전교조, "특권교육, 현장실습 폐지해야"

문주현( jbchamsori@gmail.com) 2017.11.30 17:10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30일 전북교육청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교육 폐지 등의 정책을 요구했다.

크기변환_photo_2017-11-30_14-40-22.jpg

전교조는 이날 오후 전북교육청 앞에서 ▲교육국제화특구 추진 중단 ▲현장실습 폐지 ▲유치원 학부모안심인증제 추진 중단 등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은 지난 정권의 대표적인 교육적폐 중 하나”라면서 “이 사업으로 불평등교육의 상징인 국제중과 외고 등 특권학교를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고 거의 모든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면서 국가교육과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현재 경기와 대구, 부산, 전남에서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전교조는 “특구사업과 특권학교의 불씨를 되살리려는 적폐관료들을 퇴출시키고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을 전면 폐기하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현장실습생의 잇단 노동현장에서의 죽음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내놨다. 전교조는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에서 제자들이 죽어가는 상황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면서 “교육부는 해마다 반복되는 거짓말로 ‘교육을 빙자한 노동착취’에 학생들을 내모는 역할을 그만둬라”고 말했다.

이어, “직업계고등학교를 취업알선소로 전락시키는 취업률 경쟁 정책은 폐기해야 한다”면서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은 교육이라 볼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교육적 처방 역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리고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폐지 입장을 분명히 세우고 이를 정부에 적극 요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