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정치/지방 전주시 동물복지, 제도적 장치 마련한다

전주시 동물복지 마스터플랜 수립 위한 공청회 열려

문주현( jbchamsori@gmail.com) 2018.06.23 21:35

지난 22일 오후 전북대 진수당 3층 회의실에서는 전주시 동물복지 마스터플랜 시민공청회가 열렸다.

동물복지의 보편적 가치를 보장하고 증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위한 종합적인 추진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한 ‘전주시 동물복지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의 일환으로 열린 공청회는 약 2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전주시는 전북대 산학협력단에 동물복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이 용역을 맡겼다. 오는 7월 마무리를 앞두고 열린 공청회에서는 연구책임자 임채웅 교수가 마스터 플랜 과정과 동물복지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임 교수는 “동물복지에 대한 요구와 행동은 시민들이 먼저 주도했다”면서 “동물복지를 위한 문화와 시설 마련, 행정조직의 재편 등 동물복지 향상을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최근 반려동물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야기되는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도 해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사회적 갈등 증가 등은 동물들의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측면도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동물 친화도시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

임 교수는 “반려동물이 전국적으로 천 만으로 가구수로 살피면 약 600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면서 “전국의 3가구 중 한 가구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려동물의 증가와 함께 동물을 유기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면서 “유기 동물의 상당수가 안락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동물복지와 보호를 위한 시설 부족 등이 유기동물 안락사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주는 2017년 한해 집계된 유기 동물은 1897마리. 이중 13%인 249마리가 안락사됐다. 전국적으로 약 20%가 안락사되는 것에 비해 적은 수치. 임 교수는 동물병원과 전문적인 수의사들이 유기동물 관리 등을 하고 있어 안락사 비율이 적은 것으로 진단했다.

임 교수가 책임연구원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번 용역은 반려동물과 산업동물 등 관련 직군을 대상으로 동물에 대한 복지와 의식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동물복지 기본방향과 정책목표를 설정하며,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동물복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 임 교수는 반려동물 놀이터와 동물복지지원센터 등 동물복지를 위한 공간 마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