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노동/경제 지방토호세력 눈치보지 않는, 노동자 농민 위한 지역 언론 필요

언론노조 언론개혁 4대입법 촉구 기자회견

황의선( icomn@icomn.net) 2021.06.16 00:21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언론개혁 4대입법 촉구

전북도당 기자회견 전경.JPG

전국언론노동조합 전북지역협의회가 15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세 번째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 ▲편집권 확보를 위한 신문법 개정 ▲지역언론지원법 마련 ▲언론책임 강화를 위한 배액배상제 도입 등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요구하는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내년 대선이 위태로워지니 민주당 마음이 급해졌는지 이것 저것 개혁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정치적 이익을 우선해서 시행하는 언론개혁은 반드시 엄청난 부작용을 부를 것이다"라고 민주당에 경고했다.

박두영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장은 "언론사들이 수익을 못 내면 회사를 유지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지방 토호세력, 사주의 눈치를 보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시민들의 목소리, 노동자 농민의 목소리를 대변해달라고 해도 공정한 방송이 진행되지 않는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언론노조의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전했다.

오중호 언론노조 전북지역협의회 의장은 "전북지역에는 자생적이고 독립적인 언론이 많이 있었다"며 "하지만 언론 산업이 열악해지면서 그런 언론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언론노조의 4대입법 투쟁을 통한 지역언론살리기에 전북지역협의회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역신문법이 일몰 조항 탓에 올 연말 폐기를 앞둔 상황 ▲방송결합 판매 제도의 급격한 변화 예상 ▲포털 네이버·카카오의 ‘1도 1사’ 입점 정책 등으로 지역언론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음에도 정부와 여당이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대한) 답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약속한 정책협약에 있다”며 “남은 임기 1년, 대통령은 정책협약의 약속을 정책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강 공적기금 신설 ▲공영방송의 자율성 강화 ▲민영방송의 공적 책임 강화 ▲미디어 광고시장의 공적 영역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 언론개혁 4대 입법 요구안과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김관중 전주MBC 지부장, 송창용 JTV 지부장,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김신명 지부장, 원음방송 구재남 분회장 등 언론노조 전북지역 지본부들을 비롯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