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노동/경제 인권단체, "KT 업무지원단 폐지하라"

전북평화와인권연대, KT에 인권위 권고 수용 촉구

관리자( icomn@icomn.net) 2021.08.20 15:49

  전북평화와인권연대 등 인권단체들이 통신기업 KT에 국가인권위 권고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0일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성명서에 따르면 지난 6월 29일 국가인권위는 KT의 업무지원단(일명 CFT, Cross Function Team) 소속 노동자 20명이 2019년과 2020년에 진정한 차별 진정에 대하여 회사가 ‘진정인들에 대한 업무지원단 발령 취소 등 적절한 구제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전북평화와인권연대는 “하지만 현재까지 KT가 진정인들에 대한 차별 시정 등 입장과 대책에 침묵하고 있어 인권단체들은 연대 성명을 통해 진정인들에 대한 구제방안만이 아니라 노동인권 침해 조직인 업무지원단 폐지를 촉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성명서에 따르면 KT 업무지원단은 2014년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였던 황창규 전 회장 취임 이후 구조조정을 통해 8천여 명의 직원들을 감축한 이후 신설된 조직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KT노동조합이 업무지원단 신설을 사측과 합의하는 문제도 발생했다.

  이로 인해 회사는 구조조정 당시 명예퇴직을 거부한 직원들을 비롯하여 KT노동조합 내에서 민주적 노조건설을 위해 활동하는 ‘민주동지회’ 회원과 민주노총 소속 ‘KT새노조’ 조합원 등이 중점적으로 업무지원단으로 발령했다. 이후 업무지원단 소속 41개 팀은 각 지역 본부, 지사와는 원거리인 지역의 별도의 사무실에 있어 소속 노동자들과 일반 직원들이 분리되어 업무를 맡게 됐다.

  사실상 노조 활동에 적극적인 노동자들을 다른 직원들로부터 배제되었으며, 업무지원단에 불합리한 업무부여 등의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업무지원단 노동자들은 회사가 차별을 행하며 소속 직원들을 퇴출시키기 위한 조직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