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사회 새만금살리기 공동행동 출범

대선 출마 예정자에게 새만금 9대 정책 제안

이병재( kanadasa@naver.com) 2021.09.02 13:53

  새만금공동행동.jpg

 

새만금 개발을 둘러싸고 대립해 왔던 환경단체와 정부·자치단체가 협치를 모색한다.

  새만금 해수유통을 위해 정부를 압박해 왔던 ‘새만금 해수유통 공동행동’이 ‘새만금살리기 공동행동’으로 2일 재출범했다.

  이날 민주노총전북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새만금살리기 공동행동’ 창립총회에는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한승우, 이정현 활동가와 김재병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이봉원 김제정의평화행동 상임대표, (사)전북수산산업연합회 김종주 대표, 오창환 전북대 교수, 임경수 새만금도민회의 사무처장, 김민아 정의당 전북도당 사무처장 등 단체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총회를 마친 후 새만금 공동행동은 향후 활동 방향과 20대 대통령선거 출마 예정자들에게 새만금 9대 정책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행동은 “새만금 수질개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수유통 확대와 생태계 복원을 기반으로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요구와 그린뉴딜이라는 미래 가치를 새만금에 담고자 재출범했다”며 “앞으로 정부 부처 및 전북도와 적극적으로 새만금거버넌스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해수유통 확대와 생태계 복원을 통한 대한민국 그린뉴딜과 해양·생태관광 중심지 조성’을 비전으로 삼고 새만금의 환경자산 보존·활용으로 새만금사업 이익과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민관 협치로 사업 완성도를 높인다는 원칙 아래 총 9대 정책을 제안한다”고 발표했다.

  9대 정책은 ▲해수유통 확대로 2급수 수질 새만금호 달성 ▲새만금을 국제적인 해양·생태관광지로 ▲새만금 2,000ha 양식단지 조성과 수산업 복원 ▲안정적인 재생가능에너지 생산, 국내 최초 RE100 산단 조성 ▲농생명용지 농어민 우선분양과 새만금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새만금 사회적경제 특구 조성 ▲새만금사업 민관협의회 설치 ▲해수유통 기반 새만금기본계획의 조속한 변경 ▲단계적 완성형 개발 추진전략 마련이다.

  정책 가운데 ‘해수유통 확대로 2급수 수질 새만금호 달성’ 을 위해 방조제 길이의 2%에도 못 미치는 540m 가력과 신시 배수갑문 외에 갑문 추가, 지하터널 건설, 조력발전소 건설 등의 해수유통 확대방안을 제안하고 새만금호에서 상류 농생명용지 구간은 3등급, 하류 도시용지 구간은 2등급으로 목표수질 상향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해양관광과 수산업 활성화, 조력발전 선택 시 에너지 3020 및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 새만금 RE100 산단 조성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정책 제안인 ‘새만금을 국제적인 해양·생태관광지로’로 만들기 위해 관광레저용지로 지정된 해창갯벌을 생태관광 중심으로 전환하고, 수라갯벌 보전을 위해 환경생태용지와 수산용지로 전환과 함께 새만금 국립수목원과 갯벌을 연계하는 기본계획의 변경, 새만금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종합적인 생태관광지 조성, 수산자원을 연계한 국제적 해양·생태관광지로 발전을 제안했다.

이는 즉각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수라갯벌과 해창 갯벌 등을 보존하고 복원해서 세계자연유산에 추가 등재하는 방안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정현 공동집행위원장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주요 후보들과 정당에 새만금 정책제안서를 전달한 후 정책 간담회 등을 제안해서 경선과 20대 대선에서 지속가능한 새만금 정책이 지역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살리기 공동행동에는 4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상임대표는 김종주, 오창환, 이대종, 이봉원, 조준호, 최종수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