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2012년,
행복한 삶을 살아내기에 너무나도 어려운 지금
각 동네에서 삶을 살아내고 있는 여러분에게,
카메라를 든 화(畵)적단이 찾아갑니다.

 

전국 각지에서 출몰하는 화적단은
TV에 나오지 않는 우리 주변에 소소한 이야기를
함께 요구해야 하는 진정한 복지의 이야기를
지역에서, 마을에서, 공동체에서 우리 모두가 겪고 있는 삶의 모습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 동네는 이렇게 살고 있어.
우리 동네에 요렇게 재밌는 일이 있어.
우리 동네를 그렇게 만들지 마!
우리 동네엔 저런게 필요해!

 

누구나 화적단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의 복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은 사람
다른 동네의 복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
함께 모여 서로에게 물어볼까요?

 

너희 동네 살만하니?

 

화적단이 나타났다. 2012년 대한민국의 총선, 대선 태풍 속에서 빈 찻잔처럼 공허해져버린 복지를 구하기 위해 전국의 시민제작자들이 모였다. 이름하야 복지갈구 화적단.

 

“정치인의 공약 ‘복지’에 짜증난” 우리가 직접 복지를 말해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복지갈구 화적단이 무려 1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거치고 오는 4월 4일 정식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한다.

 

팟캐스트 방송 ‘복지갈구 화적단’은 서울, 부산, 청주, 대구, 익산, 강릉, 전주 등 지역에서 목소리를 담으려고 노력했던 시민제작자들이 동네이야기, 동네이슈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매주 한 편씩 업데이트하는 팟캐스트 방송이다.

 

오는 4월 4일 수요일부터 방송을 시작하게 될 ‘복지갈구 화적단’은 강원도 골프장 건설문제,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 정리해고 문제 등 현안문제에서부터 주거, 노동, 보육, 의료 등 복지로 묶이는 다양한 주제들이 다뤄진다.

 

그리고 이 주제들은 시민제작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뤄진다.  

 

‘복지갈구 화적단’ 한 관계자는 “그동안 누군가 대신 나의 이야기, 우리 동네의 이야기를 해왔다면, 팟캐스트 방송 복지갈구 화적단은 시민이 직접 영상을 제작하여 우리 이야기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인들이 공약으로 외치는 복지보다 더 가깝고, 진짜 복지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팟캐스트 방송 ‘복지갈구 화적단’은 4월 4일부터 매주 수요일 아이튠즈 팟캐스트를 통해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인터넷, 시민방송 RTV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서 앞으로 팟캐스트 방송 ‘복지갈구 화적단’의 방송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www.facebook.com/Hwajuck
트위터 : @hwajuck
블로그 : http://media-net.kr/hwajuk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