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교육 민주진보 전북교육감 후보 누가 되나?

작은학교 통폐합, 학생 수당 등 각 후보 정책 주목

이병재( kanadasa@naver.com) 2021.11.15 16:36

  교육감 후보.jpg

<지난 10월 26일 열린 전북민주진보교육감 단일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 후보 기자회견 장면 >

전북민주진보교육감(이하 진보교육감) 단일 후보 자리를 놓고 희망자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교육감출마예정자 이항근 교육자치연구소장, 차상철 참교육희망포럼대표, 천호성 전북미래교육연구소장 3명이 참석하는 정책토론회가 22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진보교육감 선출위가 출범한 이후 처음 주관하는 토론회로 각 후보들의 정책을 검증하는 자리다.

  첫 토론회인 만큼 각 후보자들은 왜 자신이 민주진보교육감으로 적합한지 당위성과 비전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뜨거운 토론도 예상된다. 최근 이슈가 된 농촌학교 통폐합 문제도 그 가운데 하나다.

  지난 8월 서거석 더불어혁신교육포럼 이사장이 "작은 학교 통합으로 농산어촌과 도심 학교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진 이 문제에 대해 이번 민주진보 경선에 참여한 후보들이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냈었다.

  이 소장은 “학교는 교육분야 인프라의 핵심이라며 인구가 줄고, 학생이 적다는 이유로 도농상생을 명분으로 통폐합하자는 것은 농촌지역의 엄청난 교육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차 대표는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최후의 수단이므로 경제논리로 서두를 일이 절대 아니고 우선 도시 과밀학급 해소에 집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천 소장은 “인위적인 통폐합은 하지 않고 지역주민, 학생, 학부모의 의견, 지역의 요구를 들어서 거기에 따라서 하겠다”고 밝혔다.

학생들에게 직접 예산을 지원하는 수당도 관심거리다.

  이 소장은 ‘생애주기별 자기주도학습비 지원’ 정책을 내세웠다. 이 소장은 “초등 6학년, 중등 2학년, 고등 2학년 때 자기주도 학습비를 1인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 대표는 ‘교육꿈나무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차 대표는 “유초중고 무상교육과 함께 학생들에게 연간 60만원을 지급하는 교육꿈나무장학금 제도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소장은 연 최소 20만원 규모의 ‘학생청소년수당’ 지원을 공약했다. 천 소장은 “학생·청소년 기본수당은 장기적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이자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권리의 보장이다”며 공동공약으로 제시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진보교육감 단일 후보 선출을 위한 일정이 최종 확정됐다. 선출위원 모바일 투표는 27일과 28일, ARS 투표는 29일 진행되며 여론조사는 26일과 27일 양일간 실시된다. 선출위원 투표 결과 50%와 여론조사 50%를 합산한 결과 1위 득표자가 민주교육감 단일후보로 선출된다. 선출위원 모집은 23일까지로 연장됐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