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정치/지방 송하진 전북도지사 퇴진 압박 거세져

무능ㆍ독선ㆍ불통 도지사는 필요 없다..전북민중행동 선포

황의선( icomn@icomn.net) 2021.03.16 14:48

전북민중행동(공동상임대표 하연호)은 16일 10시 전북도청 앞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 퇴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독선과 불통, 무능한 도지사는 필요 없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KakaoTalk_20210316_143429144.jpg

 

전북지역 시민단체 연대체인 전북민중행동은 "전라북도는 해고로 인한 실업대란과 가계파탄에 몰려있는 노동자, 기후위기에 따른 피해로 내몰린 농민, 새만금 해수유통을 촉구하는 어민들과 도민들, 당사자들에게 어떠한 정책도 대안도 제시하지 못하고 대화조차 시도하지 않고 있다"며 "오만과 독선의 정점에 있는 송하진 도지사와 맞서 노동자, 농민, 장애인 등 각계각층의 도민들과 도지사의 퇴진을 향한 끈질기고 우직한 투쟁을 시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

------------------------------------------

독선과 불통, 무능한 도지사는 필요 없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퇴진하라!

 

우리는 오늘 전라북도 미래를 걱정하는 시민사회단체 대표자이자 도민으로서, 도민위에 군림하는 “송하진 퇴진”을 천명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전북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전북도청이 불통이 아닌 소통의 자세로, 코로나19 재난 시기에 어려움에 처해있는 도민들의 삶에 낮은 자세로 다가갈 것을 요구하면서 달라질 도청을 기대했다. 그러나 그간 전북도지사의 행보는 코로나19 재난에 신음하는 노동자와 농민, 새만금개발에 신음하는 도민의 삶은 안중에 없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런 마당에 송하진 지사가 올 초 언론을 통해 자신의 3선 출마 여부 질문에 대한 답으로 ‘도지사 직의 도덕성과 개인적 역량’ 등의 자질을 운운하며 선문답을 한 것은 기가 찰 일이다. 그 말을 스스로에게 돌리길 바란다.

 

지금 전북의 상황은 어떠한가. 전북도청의 보도자료에는 역대급 예산 편성이니 전북형 뉴딜이니 하는 휘황찬란한 미사여구들이 넘실거린다. 그러나 정작 재난 시기에 신음하고 있는 도민들의 삶은 코로나19라는 재난 속에서 그야말로 생계가 막막한 상황에 놓여 있다. 전라북도는 이렇게 해고로 인한 실업대란과 가계파탄에 몰려있는 노동자, 기후위기에 따른 피해로 내몰린 농민, 새만금 해수유통을 촉구하는 어민들과 도민들, 당사자들에게 대체 어떠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가? 문제를 풀어나가자며 대화를 시도라도 했는가? 오직, 오직 불통이다.

 

무능과 독선은 하늘을 찌른다. “임금·노동조건 하락없는 정규직전환”을 운운한 전북도청 정규직전환은 어떻게 됐나. 경력인정 및 비정규직차별 금지 등이 전환과정에서 합의는 지켜지지 않았다. 이를 규탄하는 노동자가 43일 단식 끝에 쓰러졌지만 돌아온 전북도청의 해결책은 단식자를 포함한 28명을 징계하고 노동조합 지부장을 상대로 한 고소였다. 우리는 숱한 노동자 투쟁현장에서 이런 모습을 본다. 거짓말쟁이 악질사업주의 전형이다.

반복되는 장애인 학대 사건에 대한 송하진 전북도정의 해결책은 책임회피와 늦장이었다. 무주 하은의 집 장애인 학대사건의 민관합동조사 약속은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 신속하고 발빠른 대처까지는 아니어도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조사하자는 요구가 이렇게 어렵단말인가? 모든 농민들에게 차별 없는 농민공익수당을 지급하고, 재난으로 피해입은 농민들의 지원 논의를 요구하자며 1년 가까이 도청 정문 앞에서 농성한 농민들에게는 무엇을 했는가? 해수유통만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시민사회는 물론 환경부까지 시인했음에도, 도지사가 끝까지 직접 나서 몽니를 부리며 새만금 해수유통을 가로막아야 했단 말인가?

 

이제는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 우리는 재난시기 고통 받는 민중들과, 개발이 아닌 깨끗한 새만금을 바라는 도민의 힘을 모아나갈 것을 다시금 결의한다. 또한 오만과 독선의 정점에 있는 송하진 도지사와 맞서 노동자, 농민, 장애인 등 각계각층의 도민들과 도지사의 퇴진을 향한 끈질기고 우직한 투쟁을 시작해 나갈 것이다.

 

 

- 무능한 불통도지사 송하진은 퇴진하라!

악덕사업주 송하진은 노동탄압 중단하라!

새만금 해수유통 즉각 실시하라!

차별없는 농어민 공익수당 쟁취하자!

무주하은의집 민관합동조사 즉각 실시하라!

 

2021년 03월 16일(화)

전북민중행동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