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사회 금강하구 해수유통, 전북-충청권 손 잡았다

11일 금강하구 자연성회복 추진위원회 발족

이병재( kanadasa@naver.com) 2022.01.11 16:46

금강.jpg

  금강하구 해수유통과 생태계복원을 위해 전북과 충남, 대전, 세종, 충북지역 시민환경단체가 뭉쳤다.

  금강하구 자연성회복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11일 오후 군산시청 대강당에서 발족했다.

  발족식에는 남대진·문성호 추진위 상임대표와 김영일 군산시의회 부의장, 양금봉 충남도의회 ‘금강권역의 친환경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성관 서천 부군수, 정지숙·신영자 군산시의회 의원, 이준경 낙동강하구 기수생태계 복원협의회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남대진 상임대표는 “금강하구 해수유통과 생태계복원이 오랜 바람이었지만 전북지역 시민단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며 “새만금과 더불어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반대했던 전북도가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인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밝혔다.

  이어 “우려를 갖고 있는 농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법으로 해수를 유통시켜 농민과 어민이 상생하는 금강하구역을 만들 것”이라며 “금강이 건강해야 전북과 충남이 모두 풍요로운 만큼 자치단체 사이의 작은 이해차이를 극복하는 일에 모두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금강하구 해수유통과 생태계복원 ▲금강하구 농·공용수 취수원 이전 등 농·공용수 공급대안 마련 ▲‘하구복원 특별법’ 제정 ▲농·공용수 취수원 이전 및 농수로 설치사업 예산확보 공동 노력 ▲금강하구 수산업 복원 ▲금강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금강하구 상생발전 방안 마련을 목표로 활동한다.

 추진위에 따르면 지난 1990년 건설된 금강호는 현재 수질악화와 생태계 훼손, 녹조, 수산업 피해, 토사 퇴적 등 문제에 직면해 있다.

  반면 낙동강은 2019년부터 해수유통 실증실험이 진행됐다. 그 결과 30년 만에 연어, 뱀장어, 농어가 돌아온 것을 확인했으며 현재 그동안 모니터링을 토대로 상시 개방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11일 금강하구 자연성회복 추진위원회 발족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