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노동/경제 "재벌 돈 잔치, 뒷 배경 박근혜 정권에 맞서 총파업 성사시킨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24일 전주시청 앞에서 총파업 투쟁선포대회 열어

문주현( jbchamsori@gmail.com) 2015.03.25 22:01

“재벌은 돈 잔치, 서민은 빚잔치. 민주노총 총파업은 재벌 배 불리기에 맞선 서민 살리기 투쟁입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오는 4월 24일 전국적인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민주노총 전북본부가 전주에서 ‘총파업 조직’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25일 전주시청 앞 기린로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선포대회’를 진행했다.


사진KakaoTalk_20150325_220119517.jpg


전북본부는 “박근혜 정권 2년을 넘어서면서 공적연금 파괴와 세금폭탄, 공공부문 민영화, 보육 등 복지정책 후퇴까지 우리의 미래는 더 이상 기댈 곳도 희망도 없음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박근혜 정권을 평가하고 “오는 4월 24일 총파업을 국민과 함께하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윤종광 민주노총 전북본부장은 “지난 IMF 시절 정리해고가 허용되면서 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그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웠다. 그런데 박근혜 정권은 모든 해고를 자유롭게 하고자 한다. 재벌만 배 불리는 정권에 맞서 총파업을 성사시키자”고 말했다.


이날 투쟁선포대회에는 약 400여 명의 노동자들이 함께했다. 현재 부당해고에 맞서 사내 투쟁을 벌이고 있는 호남고속과 전북고속 버스노동자들과 자본의 거액 손해배상 등 노조 탄압에 맞서 투쟁을 벌이고 있는 아데카코리아, 부당한 사납금 철폐를 위해 투쟁하고 있는 택시노동자, 재벌 자본 LG와 SK의 직접 고용과 비정규직 철폐 투쟁에 나서고 있는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함께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 지역본부는 해고 요건을 완화하는 ‘박근혜 정권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공적연금 강화 및 공무원 연금 개악 저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및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자성 인정’ 등 4대 과제를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4월 24일 총파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4대 과제를 쟁취하기 위해 하반기에는 노동법 개정 대중파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