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222.jpg

전북교육청이 지난해말 2023학년도 교육부 요청 연구학교 12교를 선정·발표한 것과 관련 “미래교육은 커녕 과거로 회귀하는 연구학교 부활 우려스럽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연구학교가 다시 시작되기를 바라는 일부 교사들은 지금의 상황을 환영할테지만 연구학교가 실질적으로 학교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교육현장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의 다양하고 실험적인 연구 시도, 교육정책에 대한 유효성 검증 등이 연구학교의 필요성임에도 연구학교 유공 교원 가산점 제도는 이 모든 필요성을 상쇄시키고 연구학교에 대한 교원들의 요구 또한 연구학교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동의에서가 아닌 연구 점수에 대한 요구였다”고 지적했다.
또 “연구학교 본연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가산점과 같은 점수 경쟁과 철저히 결별해야 하는데 현재의 승진제도는 교사들을 경쟁에 몰아넣고, 학교 공동체를 파괴하며, 교육 본질의 의미를 왜곡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부활된 연구학교는 교사들의 경쟁적 욕망에 불을 지핀 도구에 불과하다”며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학생들을 길러내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라면서도 전라북도교육청은 다시금 연구학교라는 카드를 내밀며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전교조전북지부는 “그동안 연구학교를 폐지하고 승진가산점을 축소하는 정책을 이어왔던 것은, 교사 집단을 승진경쟁구조가 아닌 학생 중심의 교육 본질에 다가가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며 “교육은 경쟁보다는 협력을,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지향할 것”을 주문했다.
/이병재기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