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익산고교.jpg

도내 일부 교육단체들이 학생을 특수폭행한 교사가 오히려 교감으로 승진했다며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전북교육개혁과교육자치를위한시민연대'와 '성평등한청소년인권실현을위한전북시민연대'는

2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 모 사립고의 A교사는 지난 2014년 학생을 특수폭행했지만 이후 별다른 징계나 처벌을 받지 않았고 오히려 올해 익산 사립고 재단은 A교사를 교감으로 승진까지 시켰다”며 해당 사학재단과 이를 승인한 전북교육청을 규탄했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A교사는 지난 2014년 학생 4명을 식칼(부엌칼)로 때려 그중 1명에게는 다섯 바늘이나 꿰매는 상처를 입힌 바 있다. 이는 전북학생인권교육센터가 설립되고 처음으로 진행된 ‘직권1호’ 사건으로 그 진상이 밝혀졌고, 전북교육청은 징계 권고 및 경찰에 고발했다.

그럼에도 재단은 그냥 ‘주의’라는 행정처분을 내렸고 2022년에는 교감 승진 대상자로 지정하여 전북교육청에 서류를 보냈다. 그러나 당시 전북교육청은 A교사의 전력을 알았기에 재단의 신청을 받아주지 않았지만 재단은 서거석 교육감이 취임한 이후 2023년 교감 승진 대상자로 A교사를 다시 지명했고, 이번에는 전북교육청이 이를 승인했다.

시민연대는 “재단이 징계를 내린 전력이 없으니 교감·교장의 자격 제한에 걸릴 것이 없어 승진을 허락했다는 전북교육청의 설명은 법적 절차에 어긋남이 없다”면서도 “물의를 일으킨 교사를 징계하지 않고 승진 시켜주는 사학재단과, 문제가 있음을 알고도 승인해준 지금의 전북교육청은 불공정과 몰상식을 만들어낸 한패이다”라고 성토했다.

시민연대는 “인권감수성 부재와 공공성 상실로 점철된 사학재단과, 이에 대한 관리·감독은커녕 사학과 짬짜미를 하고 있는 전북교육청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학교 내 인권과 정의를 지켜내기 위해 끊임없이 저항하고 있는 우리 학생·학부모·교사들은 함께 힘을 모아 교감 인사 철회를 이뤄내고, 사립학교 민주화를 위해 투쟁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