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지구의날_20230421_기자회견4 (1).jpg

전북 시민사회단체가 53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최근 윤석렬 정부가 확정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대해 ‘절망 그 자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기후위기 시대에 역행하는 전주시의 하천, 교통, 도시계획 정책에 대해서도 경고장을 날렸다.

전북시민사회단체는 21일 전주시청 앞 노송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따르면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 비중 낮추고, 노후원전 수명연장을 추진하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가동하고, 2018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35%를 차지하는 산업계의 감축 목표를 낮췄다”며 “이는 사실상 우리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포기 선언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생태 도시를 꿈꾸던 전주시는 우범기 시장 체제에서 기후 악당 도시로 가고 있다. 탄소흡수원으로서 기후변화를 줄일 수 있는 생태계 보전은 뒷전이다”며 “도로와 터널, 주차장 등 자동차 중심의 공급정책을 고수하는 등 교통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도 손을 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전주천의 버드나무를 베고 도로를 자동차로 가득 채우고 건물의 높이를 푸는 우시장의 전주시는 전라도의 수도가 아니라 독재자가 지배하는 후진국의 도시를 떠올리게 한다”며 전주시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21일 전주시청 앞 노송광장 기자회견 모습>

 

위로